반응형

안녕하세요 가야태자 @talit 입니다.

오늘은 추억의 프로그램을 말씀 드리겠습니다.

여러분은 도스를 아시는 세대인가요?

도스시절에 많이 사용되던 프로그램입니다.

이녀석의 원조가 DOS 입니다. Disk Operating System 의 약자 입니다. DOS 많은 회사에서 출시 했었습니다. IBM-DOS도 있고, MS-DOS도 있습니다. 제일 유명한 건 아무래도 MS 즉 마이크로소프트의 도스곘지요.

저도 MS-DOS라는 운영체제를 사용했습니다. 3.대 부터 6.대까지였던 것 같습니다.

그다음에 Windows 3.1이나오고, 윈도우즈 95가 나오고 98이나오고 지금의 Windows 10,11 까지 ^^ 오고 있습니다.

다시 mc 로 돌아가서 ^^

dos 시절에 디렉토리를 이동 하려면, 제가 알려드린 리눅스와 마찬가지로 cd를 이용해서 일이 처야 했습니다.

아직 제가 글은 안썼지만, 리눅스 하시는 분들은 알고 계실, shell script나 bat 파일을 이용해서 많은 작업을 했습니다.

그런데, 정말 편리한 툴이 두가지가 있었습니다. 외국에서는 Norton Comander가, 우리나라에서 Mdir이라는 프로그램 이었습니다.


출처 : 위키피디아 Norton Commander - Wikipedia

노턴은 저렇게 생겼습니다.


출처 : Mdir III 3.10 - DOS 프로그램 저장소 (tistory.com)

Mdir은 이렇게 생겼습니다.

둘다 비슷하구요 ^^ cd와 배치 프로그램이 난무하던 DOS를 정말 많이 도와 주는 프로그램입니다.

cd가 아니고 키보드를 이용해서 디렉토리 이동을 할 수 있고, 양쪽을 폴더 리스트를 이용해서 복사도 할 수 있고 ^^ 디렉토리 삭제도 할 수 있고 정말 획기적이었습니다.

저는 제 나름의 플로피 디스크를 들고 다니면서 대학교 1학년 시절에 ^^

전산실에서 저 프로그램을 만났습니다.

저는 그때도 컴퓨터에 관심이 많았기 때문에 ^^ 까만 화면에서 뭔가를 하고 있었습니다.

그런데 선배님이 오시더니 뭐하노 왜 화면이 까맣노? 라고 하시는 겁니다. ^^

그러더니 ^^, 도스창에 m 엔터를 치시는거였습니다. ^^

ㅋㅋㅋ 그 다음부터는 신세계였습니다. ^^

그런데, putty로 접속했을때 저런 프로그램이 있으면 좋겠다 라는 생각을 리눅스를 사용하면서 많이 했었습니다.

헉, 그런데 말입니다. 있습니다. ^^

Midngiht Commander 라고 줄여서 mc 라고 합니다.

우선 설치 부터 해보겠습니다.

지금 저는 우분투를 사용하기 때문에 ^^

sudo apt install mc

간단하지요 ^^

설치는 다 되었습니다.

mc

실행 명령어는 위와 같습니다.

그냥 프롬프트에 위에서 선배님이 m 치셨듯이 ㅋㅋㅋ mc를 치시면 됩니다.

![[Pasted image 20230106202721.png]]

그러면 이렇게 나옵니다. ^^ 영문일 뿥 Mdir하고 비슷하지 않나요 ^^

색상은 Norton 하고 비슷하지만요 ㅎㅎㅎ

아마 외국에서 개발된 툴이어서 색상은 노턴하고 비슷하게 된 것 같습니다.

mc로 파일편집, 파일이동, 파일 삭제 디렉토리 생성 등은 특수키로 모든걸 다하실 수 있습니다.

탭키로는 두 탭간의 이동을 합니다. 엔터키는 쳐보시면 알겠지만 해당 위치로 이동 하거나, Shell 파일이나 실행파일이면 실행도 해주고, 심시 tar 압축도 해제해 줍니다. ^^

무시 무시한 툴입니다.

리눅스에 적응이 안되면 mc 를 설치하고 사용하시는 방법도 하나의 대안이 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