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안녕하세요 가야태자 @talkit 입니다. 

요즘 저는 Ubuntu 리눅스를 주로 사용해서 이야기를 하고 글을 적고 있습니다. 

하지만, 제가 가장 많이 접하고, 사용했던 리눅스는 빨간모자 즉, RedHat 계열의 리눅스 들입니다. 

RHEL이라고 레드햇 엔터프라이즈 리눅스, Fedora라고 페도라리눅스, RHEL이 상용화되면서, CentOS라는 리눅스까지 모두 Redhat 계열의 리눅스 입니다. 참 써보지는 않았지만, Oracle Linux도 RedHat 계열로 알고 있습니다. 

왜 이야기를 드리느냐? 그 이유는 CentOS가 원래 본연의 목적을 더이상 진행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저도 고민을 했습니다. 그냥 CentOS를 쓸것인가? 우분투로 갈것인가? 하지난 아직 실제로 사용하고 있는 상용 서버는 CentOS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 제 개인적으로 사용하는 서버들은 Ubuntu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아참 제가 다니는 회사가 과학회사인데 T.T 저는 문과 입니다. ^^ 과학용으로는 또 Fedora도 가끔 사용합니다. ^^

Ubuntu외에 알고는 있었지만, 또하나의 대안이 있어서 소개해 드립니다. 오늘은 소개해 드리고 ^^ 다른 글에서 VMWARE 에 한번 설치해보겠습니다. ^^

이 배포판의 목적은 대놓고 적고 있습니다. RHEL의 커뮤니티 판이라구요. 즉 RHEL을 무료로 사용할 수 있다는 겁니다. 

CentOS는 조금간 EOS(서비스 종료)될 예정입니다. 그리고 CentOS Stream 이라고, RHEL의 테스트 버전으로 남게 됩니다. 

참 리눅스는 Open Source여서 개발을 하게 되면 일부 소스를 제외하고는 모두 공개하게 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가능한 것이 커뮤니티 버전 입니다. ^^ 소스가 공개 되어 있으니, 컴파일을 해서 다시 배포판을 만들면, 그 배포판에 배포판 만드신 분이 뻘짓만 안하면 ^^ 정말 괜찮은 방법입니다. ^^

로고 바꾸고 서비스 URL정도를 바꾸고, 계속 패치 해주고 얼마나 좋습니까 ^^

아참 제목에는 있지만, 새로운 리눅스의 이름을 본문에는 하나도 안적었네요 신기 합니다. ^^

리눅스의 이름의 로키(Rocky)리눅스입니다. CentOS의 원래 창시자 이름중 하나라고 되어 있씁니다. ^^

다운로드 페이지는 저렇게 생겼습니다. ^^

저기서 잘 봐두셔야 할 부분은 Planned EOL: 입니다. 2029년까지네요 정말 깁니다. ^^

그래서 조금 찾아 봤습니다. 

EOL 이 End of Life네요 T.T

Active Support는 리눅스내의 패키지 업데이트를 이양 합니다. 8 버전대는 2024년 5월 31일까지네요. 저기 위에 있었는 EOL은 Security Support가 2029년 5월 31일에 끝나네요.

상당히 좋은 조건 입니다. ^^

진짜로 한번 마이그레이션 고민을 해봐야겠습니다. 

요늘은 Rocky 리눅스를 소개 해 드렸구요.

다음 글에서는 설치를 한번 해봐야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참 소개만 하고 까먹었네요 ^^

로키 리눅스 홈페이지 : https://rockylinux.org/

 

Rocky Linux

Rocky Linux is an open enterprise Operating System designed to be 100% bug-for-bug compatible with Enterprise Linux.

rockylinux.org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