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안녕하세요 가야태자(@talkit) 입니다. 옛날 부터 쓰고 싶은 글이었는데 한번 적으보려고 합니다.

원래는 MySQL이라는 DB 엔진을 사용했었습니다.

하지만, MySQL이라는 DB가 Oracle이라는 회사에 인수 되었습니다.

그래서 MySQL 커뮤니티 버젼도 사용하지만, MariaDB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재밌는 것은 MySQL이나 MariaDB가 쌍둥이여서 명령어도 동일하다는 겁니다.

심지어 클라이언트도 호환이 가능합니다.

Java라는 프로그램의 DB 드라이브도 호환이 가능 합니다.

오늘은 목차 성격으로 글을 적도로 하겠습니다.

  1. MariaDB Server 설치
    -> 워낙 글을 써놓은 분들이 많으셔서 저는 실습 형태로 그냥 진행하겠습니다.

  2. MariaDB Client 설치
    -> mysql.exe라는 도스 형태의 클라이언트를 사용해도 되지만, DBeaver 라는 클라이언트를 소개 합니다.

  3. MariaDB 계정 설정
    -> root 계정을 그대로 사용해도 되지만, 자신만의 계정을 만들고, Database를 만들어서 사용하는 것이 보안상 좋아서 해당 내용에 대한 설명을 진행 합니다.

  4. SQL 설명
    SELECT, INSERT, UPDATE DELETE 문에 대해서 간략히 소개 합니다.

  5. SQL 실전
    가계부 테이블을 하나 만들고 가계부를 SQL로 같이 만들어 보도록 하겠습니다.

  6. SQL 튜닝
    데이터베이스는 데이터가 늘어나면 느려 집니다. 느려지지 않도록 설계하고, 만들어야겠지만, 설계를 제대로 해도 느려지는 경우가 있어서 SQL을 이용해서 튜닝을 진행 합니다.

요정도의 문서를 만들어 볼생각입니다. 1~2주에 한편정도 출판을 해볼 계획입니다.

감사합니다.

내일도 즐거운 하루 되십시오.

반응형

+ Recent posts